선물 옵션 투자의 이론과 전략 예스24

선물 옵션 투자의 이론과 전략 예스24

선물 옵션 투자의 이론과 전략 예스24

Blog Article


10분 사이에 지수가 크게 변해 희비가 엇갈릴 수 있기 때문이다. 옵션 매수자의 입장에서 보면 변동성이 커진다는 것은 만기일까지 잔존기간 동안 권리행사나 반대매매를 통해 이익을 취할 수 있는 확률이 그만큼 커진다는 얘기다. 이같은 내용이 담긴 시세표를 보면서 가늠할 수 있는 사항은 먼저 장세의 강약이다. 콜옵션과 풋옵션의 약정수량을 비교해보면 현재 장세의 흐름을 가늠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이론가격 도출과정엔 복잡한 수학이 동원되므로 일반투자자는 단지 참고할 수 있는 모형으로 알아두면 된다. 파생시장에서 체결된 파생상품의 가격은 기초자산의 미래 가격에 대한 시장참가자들의 다양한 예측이 선반영돼 기초자산에 대한 가격을 발견(Price Discovery)할 수 있다. 투자자가 포지션을 다음 만기로 쉽게 이월할 수 있도록 선물스프레드 거래시간도 확대된다. 2001년 도입 이후 접속거래로 제한했던 선물스프레드 거래에 단일가거래를 허용해 전체 거래 시간을 확대했다. 의제약정가격은 현행 방식과 동일하게 선물스프레드의 단일가거래 개시 직전의 최근 월물 직전약정가격을 기준으로 설정된다.


특히 이날은 옵션만기일이므로 최종 KOSPI200지수에 의해 투자자의 손익이 결정되는 날이었다. 그런데 장 막판 주가급락으로 10분전까지도 권리행사이익을 예상했던 콜옵션 매수자들이 투자원금을 모두 날리게 된 것이다. 선물거래가 이루어진 후 반대매매나 최종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은 약정을 말한다. 파생상품 모의거래는 KRX 파생상품 모의거래 인증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수료할 수 있습니다.


파생상품시장 조기 개장은 주식시장 장 개시 초반 주가변동성을 완화하기 위한 조치다. 현재 코스피200선물 등 국내 파생상품시장은 1996년에 개설된 이후 기초자산이 거래되는 주식시장과 같은 시각에 개장하고 있다. 나중에 값이 오를 물건을 싸게 살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거나 나중에 값이 내리더라도 비싸게 팔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으면 된다.


콜옵션 매수란 미래에 물건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사는 것이고 콜옵션 매도란 미래에 물건을 살 수 있는 권리를 파는 것입니다. 풋옵션 매수란 미래에 물건을 팔 수 있는 권리를 사는 것이고 풋옵션 매도란 미래에 물건을 팔 수 있는 권리를 파는 것입니다. 선물의 수익 구조는 매수, 매도의 두 가지 포지션이 존재합니다.


어떤 행사가의 옵션이 한 행사가 위로 올라가려면 비슷한 가격대의 행사가인 상대 옵션을 이겨야만 되지요. 상대 옵션을 이기려면 상대의 발목(저가)을 잡거나 머리(고가)를 눌러야 하는데요. 그 과정에서 양옵션이 같은 가격으로 교차할 경우 이겨야 되는 것은 물론이고요.


개별주식 선물옵션은 주식시장의 개별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이다. 낮은 거래비용으로 다양한 투자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개별주식 선물옵션은 비과세 상품으로 세금 절감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문제는 파생상품 자체가 단순히 고위험이라고 하기에도 미묘한 초(超)고위험의 분야인 데다, 투자 난도 역시 매우 높다는 점이다. 풋 옵션을 매수한 사람은 사전에 정한가격(행사가격) 보다 낮은 가격으로 시장에서 해당 상품이 거래될 경우, 그 권리를 행사함으로써 비싼 값에 상품을 팔 수 있다. 그러나 해당 상품의 가격이 사전에 정한가격 보다 높게 시장에서 형성되는 경우는 콜 옵션처럼 권리를 포기하고 그냥 시장에서 파는 것이 유리하다.


3월물의 가격이 12월물보다 비싸기 때문에 차익거래를 노린 투자자들이 굳이 싼 12월물을 팔고 비싼 3월물을 사지 않았다. 오후 3시5분부터 15분까지 10분 동안 동시호가로 거래된 뒤 3시15분에 그날 종가가 결정되는 것이다. 지수선물과 옵션의 만기결제가 겹치는 3월과 6월, 9월, 12월의 두번째 목요일을 더블위칭데이(double witching day)라고 한다. 옵션매수 대금이 한정된 리스크라고 해서 자신의 투자판단이 잘못됐음에도 불구하고 만기까지 기다리는 투자자세는 바람직하지 않다.


서서히 매도미결제약정이 늘어나고 있다면 기관이 앞으로 주식을 추가로 살 생각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반년 매수미결제약정을 서서히 늘린다면 매수헤지라기보다는 투기적 거래라고 판단하는 게 옳을 듯하다. 따라서 미결제약정이 줄어들고 거래량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면 이는 추세전환의 신호로 볼 수 있다. 거래량과 미결제약정은 이처럼 파생상품 가격의 움직임을 예측하는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이는 일반적인 상황을 설명하는 것이지 절대적인 공식이 아니라는 사실을 투자자들은 염두에 둬야 한다. 이와 함께 만기일까지의 잔존기간이 옵션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기초자산의 가격변동성이 영향을 미치는 경우와 마찬가지다.

포커뷰어 프로그램 홀덤 뷰어 프로그램 대여 홀덤 뷰어 프로그램 홀덤 뷰어 프로그램 바둑이 뷰어 프로그램 임대

Report this page